경영 지원

회사 단기자금 운용 - 단기사채(NH투자증권)

경영지원실장 2023. 8. 31. 14:18
728x90
반응형

작년말 올해초까지만해도 회사 단기자금을 투자할만한 곳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증권사 발행어음 수시물도 3%후반대~5%금리까지 나왔었거든요. 최근에 다시 찾아보니 수시물은 3%대, 3~12개월 기간물이 4%이하 수준이네요. 1%p 내외로 하락한 수준이지만 회사 자금을 운용하다보면 이것도 매우 크게 느껴지네요. 

 

다른 대안이 없을까 고민하다 오늘은 단기사채를 살펴봤습니다. 단기사채는 일반적으로 투자 사이즈가 커서 제가 개인적으로는 쉽게 접근할 수 없는 투자방법이에요. 하지만 법인에서는 그정도 현금을 투자할 수 있으니, 이 방법도 고려해보게 되네요. NH투자증권 기준 현재 올라와있는 단기사채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증권사별로 보유 중인 단기사채 종류가 달라요. 

이 중에서 케이더블유광명 모의투자 계산을 돌려볼게요. 1억원을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만기일은 10월 2일입니다. 발행일은 8월 1일이네요. 오늘 날짜가 8월 31일이니까, 저는 발행된지 한달 정도 된 유통물을 매수하는 개념입니다. 보통 이렇게 리테일 단위로 나온 단기사채들은 금리 수준이 좋지 않아요. 증권사에서 수수료를 많이 가져간다고 알고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에 비해서는 안 좋은 금리 조건이죠. 하지만 개인이나 중소기업들은 딱히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이 정도 금리 수준이라도 마음에 들면 투자를 하면 되겠죠? 신용등급은 단기사채로서는 최고등급인 A1이고, 세전 4.41% 정도의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연환산 수익률이기 때문에 보유기간 이자는 327,000원 정도 예상되네요. 보유기간은 32일, 약 한달 정도입니다. 

 

신용보강도 되어있고, 만기도 짧고, 일반적인 단기채권에 비해서 금리도 높은편이지만 선뜻 매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는 않네요. 아무래도 금리 수준이 조금 낮더라도 당분간은 수시물로 운용해볼 생각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