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한테 엑셀 함수 교정 받기
업무상 엑셀을 쓸 일이 많은데, 모든 기능을 정확하게 외우고 있기란 불가능에 가깝죠? 사실 엑셀을 잘한다는건 어쩌면 구글링을 잘한다는 말일수도 있겠다 생각했어요. 엑셀에서는 내가 원하는 거의 대부분의 기능이 있는데, 그걸 내가 얼마나 잘 검색해서 활용하느냐의 문제죠. 비효율적인 반복작업들은 대부분 엑셀에서 자동화시킬 수 있고, 이런것에 대한 방법들은 이세상 어느 누군가가 이미 연구해서 인터넷에 올려놓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어요. 적어도 일반 사무직에서 사용하는 수준의 엑셀 기능은 그러하더라고요.
오래간만에 엑셀로 작업을 하는데, 간단한 함수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헷갈리더라고요. 나른한 오후에 구글에 검색하기도 귀찮아지고, 그렇다고 물어볼 사람은 없고. Chat GPT 를 열어서 물어봤습니다. 제가 작성한 오류 함수를 그대로 적고 고쳐달라고 해봤습니다.
IF와 OR함수를 같이 쓰고싶단 질문이었는데,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답을 주었습니다. 저는 왼쪽 셀이 '기술부'나 '생산부'면 '제조'라는 단어를 적고 싶었고, 그렇지 않는 경우는 모두 '판관'이라고 표시하고 싶었습니다. 데이터 양이 제법 많았기 때문에 수작업은 비효율 적이었고, OR 함수 없이 IF만 쓰는 것도 가능하지만 최대한 간결하게 표현하기 위해 OR를 같이 쓰기로 했어요.
함수를 입력했더니 오른쪽 열에 데이터가 다 채워졌습니다. 제대로 들어간 것 같네요. 챗지피티가 오류도 많고, 가끔은 너무 비효율적이고 어려운 방식의 함수를 추천해줘서 난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과 같은 경우는 제 의도를 읽어서 알아서 정답을 제시해줬다는게 신기했어요. 구글에 검색해서 다른 포스팅을 보고 답을 찾아가는 약간의 시간을 아낄 수 있었네요. 앞으로도 구글과 지피티를 적절히 활용하면 좋겠네요!